자치행정 >
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
자동심장충격기 책임자 역량강화 교육
생사 결정짓는 골든타임 4분 대처 능력 함양
 
양천신문 기사입력  2023/11/20 [09:49]
▲     © 양천신문


양천구는 응급상황 시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공동주택
, 공공시설 등에 비치된 자동심장충격기의 관리책임자 200여 명을 대상으로 126일까지 갈산문화예술센터 아트홀에서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책임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.

 

자동심장충격기(AED)는 심실세동이나 심실빈맥으로 심정지가 온 환자에게 전기충격을 줘 심장의 정상박동을 확보하는 도구로 생사를 결정짓는 골든타임은 4분 정도이다. 현재 양천구 관내에는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, 공공보건의료기관, 학교 등 구비의무기관 280곳에서 설치 신고를 마쳤으며, 각 시설에서 관리책임자를 지정해 총 377대를운영하고 있다.

 

자동심장충격기 관리책임자는 기기 상태 관리 및 사용안내, 응급처치 지원을 담당하며,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라 최소 2년에 한 번씩 의무교육을 이수해야 한다. 구는 자동심장충격기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의무교육을 이수할 기회가 없는 기관을 대상으로 선제적으로 관리책임자 역량강화 교육을 마련하게 됐다.

 

교육은 총 5회 과정이며 다음 달 6일까지 매주 수요일마다 회차당 40명씩 총 200여 명을 대상으로 이론교육과 실습과정을 병행한다. 이론교육에서는 자동심장충격기 소모품 및 제조일자 등 확인 방법 매달 정기점검 및 통합응급의료정보인트라넷 결과 입력 방법 심폐소생술 및 기도폐쇄처치술 등을 다룬다.

 

이어 의료인형 및 자동심장충격기를 활용한 심폐소생술 실습이 진행된다. 수강을 희망하는 각 기관의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책임자는 보건소에서 사전 배부한 신청서를 작성해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.

최승희 기자

트위터 트위터 미투데이 미투데이 페이스북 페이스북 공감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톡
기사입력: 2023/11/20 [09:49]  최종편집: ⓒ 양천신문
 
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
내용
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,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 
광고
광고

PHOTONEWS 장수문화대학 통합수료식
많이 본 뉴스